(부제 : 학점은행을 통한 방법의 장단점, 추천하는 방법)

 

지난 블로그에서 CPA 응시를 위해 할 수 있는 학점이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었고, 그 중에서 학점은행(제)을 통한 방법에 대해 좀더 집중해서 알아보겠다.

물론 독학사를 통한 방법도 학점은행에 포함된다.

그러나 여기서는 순수 학점은행의 개념을 중심으로, 특히 원격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지난 블로그에서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점 이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다.

여기서 학점은행제의 장점과 단점을 꼽아보았는데, 다시 한 번 간단히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학점은행의 학점 인정을 통한 방법의 장점

 1. 기관마다 다양한 개강일자를 가지기 때문에 학점 이수 방법 중 가장 시기에 지장 없이 이용 가능하다.

 2. 비교적 단기간(최소 4개월)에 CPA 응시 학점 이수가 가능하다.

 3. 비교적 작은 노력으로 학점 이수가 가능하다. (학점 이수가 아닌 CPA 공부에 좀더 투자할 수 있다.)

 

학점은행의 학점 인정을 통한 방법의 단점

 1. 다양한 기관에서 학점 이수를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정이 복잡할 수 있다.

 2. 독학사 응시에 비해 소요 비용이 크다.

 

이 정도가 학점은행의 학점 인정제도를 통해 CPA 응시를 준비하는 것의 장단점이라고 보면 되겠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말하자면, 비용 부분만 제외한다면 학점은행을 통한 방법이 가장 최선이라고 본다.

그 이유는 위에 서술한 장점 때문인데, 각 장점을 조금 더 분석하고 주의사항과 추천안을 설명하겠다.

 

1. 기관마다 다양한 개강일자를 가지기 때문에 학점 이수 방법 중 가장 시기에 지장 없이 이용 가능하다.

학점으로 인정이 되는 학점은행 강의를 개강하는 기관은 상당히 다양하다.

많은 대학/대학교가 평생교육원을 가지고 있으며, CPA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해 CPA 준비 과목을 중심으로 다루는 원격기관도 많다.

이런 기관들은 짧게는 1달 간격으로 계속해서 새로운 차시의 강의를 개강하며, 매 강의는 3~4개월 정도가 지나면 종강하고 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독학사는 연간 시험 일정이 정해져 있고, 대학교는 학사일정이 고정적인 데 비해 다양한 커리큘럼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장점이 있는 것이다.

 

2. 비교적 단기간(최소 4개월)에 CPA 응시 학점 이수가 가능하다.

독학사는 시기가 맞을 경우에만 4개월 만에 학점 이수가 가능하다.

하지만 학점은행을 통한 방법은 상대적으로 탄력적인 수강을 통해 1년 내내 거의 언제라도 4~5개월 만에 이수가 가능하다.

따라서 학점은행제를 통한 방법이 상당히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3. 비교적 작은 노력으로 학점 이수가 가능하다. (학점 이수가 아닌 CPA 공부에 좀더 투자할 수 있다.)

독학사를 통한 방법은 더 적은 노력으로 가능할 수도 있다.

하지만 대학교 강의를 통한 방법에 비해서는 작은 노력으로 이수가 가능하다.

원격기관을 이용할 경우에는 수강(출석), 과제, 토론, 시험이 모두 온라인 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해당 강의 내용에 대한 공부가 끝난 상태라면, 강의를 진행만 시켜놓고 다른 공부를 할 수도 있으며 온라인 상으로 시행되는 시험은 오픈북 시험이라고 보아도 무관하다.

게다가 과제 기간도 실제 대학교에 비해서 굉장히 넉넉하기 때문에 여유롭게 운용할 수 있다.

 

장점만을 늘어놓으니 마치 학점은행제가 만병통치약이 된 듯한 느낌이다.

장점만을 나열한 것만 읽고는 약간의 비약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할 것 같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점이수에도 분명 조심해야 할 주의사항이 있다.

첫째로, 기관에서의 수강 이후에 "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한 학점인정 신청" 과정을 꼭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이 과정을 소홀히 넘겨버리면, CPA에 응시하지 못하는 참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

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매년 1월, 4월, 7월, 10월에 학점인정 신청을 받으며, CPA 응시를 위해서는 늦어도 1월 신청을 서둘러서 해야 한다.

둘째로, 학점이수 제도의 여러 주의사항을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 부분은 별도의 블로깅을 하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학점은행제 학점이수를 할 수 있는 원격교육기관을 몇 곳 추천하려고 한다.

물론 블로거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기관들의 절대적인 우수성을 말하자는 것이 아니다.

 

1.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http://www.hakjum.com/)

 - CPA 학점이수 과목 중, 경제학과 경영학에 해당하는 과목을 이수 가능하다.

 - 대표적으로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 마케팅원론, 인적자원관리 등의 과목을 수강 가능하다.

 - 일 년에 약 16차례 개강하며, 현재 9월 20일 개강하는 강의를 수강해도 CPA 응시가 가능하다.

 - 무엇보다 경제적 측면에서 가장 이익이다. 99000원이라는 저렴한 수강료가 최대 장점이다.

 - 다만,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강의 플레이어의 기능이 협소하다.

 

2. 휴넷사이버평생교육원 (http://edubank.hunet.co.kr/)

 - CPA 학점 이수를 위한 강의들을 따로 준비해 놓아서 관리하기 편리하다.

 - 경제학, 경영학, 회계/세무학 별로 강의를 구분해 놓아서 학점 이수에 용이하다.

 - (1)번의 한사평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강의 배속 진행 기능을 제공한다. (일부 강의 제외)

 - 현재 9월 20일 개강하는 강의를 수강해도 CPA 응시가 가능하다.

 - 다만, 강의에 출석할 때 채워야 할 조건이 까다롭다.

 

3. CyberMBA평생교육원 (http://www.cybermba.com/)

 - CPA 자격증 대비 과목을 따로 구성하고 있어서 수험생이 수강하기 편리하다.

 - 세법 등의 강의는 다른 교육원에서는 수강할 수 없는 과목이다.

 - 일부 강의에 대해서 우리카드 할인, 이벤트 할인을 제공한다.

 - 현재 9월 5일 개강하는 강의를 수강해도 CPA 응시가 가능하다.

 - 다만, 수강료가 상대적으로 비싸다.

Posted by brightstory

brightstory

카테고리

최근에 올라온글